공부/종교와 나

황악산 직자사

應觀 2014. 6. 8. 22:46

                         ▲ 직지사 대웅전~~
 

    ♣ 절에가면 절을 하지요 ♣ 불교를 믿는 사람들은 사찰에가면 부처님께 절을 올리지요. 그래서 사찰에가면 절을 올린다해서 "절"이라 한다는군요. 부처님께 절을 올리는 이유는 경배의 대상으로 그 분에게 존경한다는 의미를 표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라 하네요. 그런데 부처님께 절을 한다해서 중구난방(衆口難防)아무렇게나 하는것이 아니고 절을 하는 횟수와 나름의 다 뜻이 있다 하네요. 우선 3배를 시작으로 53배가 있으며 다음으로는 108배가 있고, 그 다음은 1000배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3000배가 있다 하는군요 . 3배를 드리는 것은 삼보(三寶 : 불,법,승)에 귀의하여 탐심 ·진심 · 치심의 삼독심(三毒心)을 끊고 삼학(三學 :戒 定·慧)을 닦 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고 53배는 참회 53불(佛)에 대한 경배이며 1천배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겁(賢劫)의 1천 부처님께 1배씩 절을 올리는 것이라 하네요. 그리고 3천배는 과거 · 현재 ·미래의 3대겁에 출현하는 3천 부처님께 1배씩의 절을 올리는 예법이지요. 그렇다면 108배는 무엇일까요? 절에 가면 많이들 108배를 하는데 왜 108배를 하는지 알아 보기로 해요. 우리 인간은 살아감에 있어서 많은 번뇌를 느끼고 있는대 이 번뇌의 수가 108가지라 하네요. 그래서 중생의 근본번뇌을 108번뇌라 한다는군요. 이 108번뇌를 자세히 설명하면 육근(六根)과 육진(六塵)이 서로 만날때 생겨나는 것인데 다시 말해 눈[眼]· 귀[耳]·코[鼻]·혀[舌]·몸[身]·뜻[意]의 육근(六根)이 색깔[色]·소리[聲]·향기[香]·맛[味]·감촉[觸]·법[法]의 6진(六塵)을 만났을 때 좋다[好]·나쁘다[惡]·좋지도 싫지도 않다[平等]는 세가지 인식작용을 일으킨다 하네요. 그리고 다시 좋은 것은 즐겁게 받아들이고[樂受] 나쁜 것은 괴롭게 받아들이며[苦受] 좋지도 싫지도 않은 것에 대하여는 즐겁지도 괴롭지도 않게 방치하는[捨受] 것이지요. 그러니까 6근과 6진이 하나하나가 부딪칠때 좋고[好]·나쁘고 [惡]·평등하고[平等]·괴롭고[苦]·즐겁고[樂] 버리는[捨] 여섯 가지 감각이 나타나기 때문에 6x6=36 즉 서른여섯가지의 번뇌가 생겨나게 된다 하네요. 이 36번뇌를 중생은 과거에도 했었고 현재에도 하고 있고 미래에도 할 것이기 때문에 6x6=36에 과거, 현재, 미래의 3을 곱하면 108번뇌가 만들어지는 것인데 즉 6 x 6 x 3 = 108개가 되는 것이지요. 108번뇌 !! 이것은 우리의 흩어진 마음을 뜻한다 하네요. 하나로 모아진 마음이 아니라 바깥으로 흩어진 마음~ 근원을 돌아보는 마의 상태가 아니라 끊임없이 흘러 내려가는 유전(流轉)을 뜻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 중생들은 108번뇌와 깊이 관련이 있다 하는군요. 108번뇌는 108번의 절을 하는 동안 스스로 순화되어 삼매의 힘으로 변화되고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일심의 원천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환멸(還滅)의 시간을 만들수 있다 했어요. 그 마음이 번뇌를 따라 밖으로 밖으로 뿔뿔이 흩어질때는 무능에 빠지고 끝없는 생사의 유전 속으로 전락하고 말지만 번뇌 속으로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을 때 삼매는 다시 되살아 나고 원래의 무한능력이 우리에게서 한번도 떠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이라 하네요. 옛말에 "108배로써 108번뇌를 끊는다." 라고 했어요. 그러나 번뇌는 끊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하나로 모을때 번뇌는 저절로 사라지는 것이고 108배의 절은 번뇌를 끊는 의식이 아니라 깊은 삼매(三昧)속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것이라 하는군요. 그리고 1000배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겁(賢劫)의 1천 부처님께 1배씩 절을 올리는 것이며 3000배는 과거, 현재, 미래의 3대겁에 출현하는 3천 부처님께 1배씩의 절을 올리는 예법이라 하네요. " 절은 곧 하심(下心)이다. " 라고 했지요. 또한 자신의 마음을 비우는 작업이라 했구요. 그릇은 기울어져야 속에 찬것이 비워지는 것처럼 몸을 낮추어 겸손한 자세를 갖추면 야만심, 자존심, 이기심, 선입관념, 고정관념을 쏟아낼수 있는 것이지요. 이것은 불교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참회의 구체적 행동이기도 하다 하네요. 연꽃이 더러운 진흙 속에서 아름답게 꽃을 피우듯 무지와 어둠에 쌓인 중생의 마음을 닦아 연꽃처럼 부처가 되는 것~ 이것이 바로 깨닮음이요 불심(佛心)인 것이지요. .그래서 불교에서는 연꽃 모양의 '연등'을 만들어 사용한다 하네요. 부디 불심(佛心)에서 이르는 자비의신심(信心)을 이루시고 부처님의 공덕(功德)을 많이 쌓으시기 바래요. 김천 황악산자락에 위치한 직지사(直指寺) 손가락 하나로 설계하여 지었다는 직지사.....

     

    ▲ 황학산 직지사 일주문 ...

     

     

    ▲ 일주문지나 대양문지나 금강문 ...

     

     

    ▲ 향나무를 쌓아 놓았다는 이름의 향적전(香積殿) ...

     

     

    ▲ 관음전 ...

     

     

    ▲ 목백일홍 가지 사이로 보이는 응진전 ...

     

     

    ▲ 천불상을 모시고 있는 비로전 ...

     

     

     

     

    ▲ 직지사 비로전 천불상 ...

     

     

    ▲ 비로전 꽃살무늬 창살 ...

     

     

    ▲ 대웅전 앞에 있는것과 똑 같은 3층석탑 ...

     

     

    ▲ 직지사 명부전 명부전에는 고 박정희 대통령 내외분, 부모님 영정과 위패도 모셔져 있어요 불교신자라 살아생전 자주 들렀다 하네요 ...

     

     

    ▲ 그림같은 황악루...

     

     

    ▲ 고독해 보이는 저 아줌마는 누구일까요?ㅎㅎ ...

     

     

    ▲ 정겨워 보이는 굴뚝...

     

     

    ▲ 마시면 예뻐지고 불노장수 한다는 옥수(玉水) ...

     

     

    ▲ 이곳이 고향인 정완영의 시 '직지사 운(直指寺 韻)' 시비...

     

     

    ▲ 경주 선도산 암벽에 새겨있는 53불전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