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영화,음악

TV영상과 고전음악

應觀 2014. 11. 8. 11:15

전문가 초청강좌

연사 : 한상우(음악평론가)

주제 : TV영상과 고전음악

일시 : 2001년 5월 21일(월) 10:00 ~12:00

장소 : 본관 3층 제 1 회의실

제목 : 음악이야기

음악이란 음을 통해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시간적 예술이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다양한 음악들이 만나고 헤어짐을 거듭했고 결국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음악은 크게 세 가지 장르로 인식하게 되었다.

첫째는 고전적인 음악(Classical Music)이고 둘째는 대중적인 음악(Popular Music)이며 셋째는 민족음악(Traditional)이다.

고전적인 음악은 따로 거론하기로 하고 여기에서는 전통음악과 대중음악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자.

고전음악이나 대중음악은 서양음악기법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세계 공통의 음악언어로 자리잡게 되었지만 전통음악은 국가나 또는 민족 단위로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음악으로 계승됨으로서 아직도 세계화되지 못한 상태이다.

다시 말해 전통음악은 기보법 이라든가 악기 형태 또는 성악과 기악의 연주법이 서로 달라 공통의 음악언어로 이해하기가 어려우며 다만 전통음악의 여러 가지 소재들을 고전음악 또는 대중음악에서 사용함으로서 고전이나 대중에서 민족적인 색채가 강한 음악들이 탄생되고 있다.

가) 한국의 전통음악(국악, 한국음악, 민족음악)Traditional music

한국음악이 중국의 영향아래서 발전되었다는 것은 조선시대의 모화사상(慕華思想)에서 비롯된 그릇된 생각이고 물론 당풍 또는 당악으로 불리는 중국에서 수입된 음악이 없는 것은 아니나 우리고유의 음악은 면면히 흘러왔고 외래 음악도 우리 고유 음악 속에 용해되었던 것이다.

현재 한국음악은 학자들마다 분류법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아래와 같이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정악(아악)

1 제례악

가 문묘제례악 - 공자, 맹자 또는 설총, 최치원과 같은 성현의 제사에서 연주되는 음악

나 종묘제례악 - 조선왕조의 종묘 제사에서 연주되는 음악

태조4년(1395년)경복궁을 중심으로 우사직 좌종묘를 앉히고 종묘는 다시 정전과 별묘인 영령전으로 나누어 종묘에는 태조대왕을 비롯한 역대왕과 후비를 합해 48위의 신위를 봉안하고 있고 별묘는 태조대왕의 선대 목, 익,도,환조와 정종,문종,단종 그 후비를 합해 32위를 모심

2 연례악

가 여민락 - 훈민정음 창제후 세종대왕의 명으로 조선 건국에 대한 공덕을 나열한 125장 용비어천가를 만들게 햇고 4장까지와 마지막장을 관현악 반주에 따라

부르게한 것이 여민락.

나 현악영산회상 - 중광지곡. 줄풍류. 천년만세. 영산회상불보살 (불교음악-외래음악)

다 관악영산회상 - 삼현육각 (피리2.대금 해금 장고 좌고)

라 보허자(사) - 조용하고 아늑한 음악 관, 현

마 낙양춘 - 고려 당악

바 수제천 - (정읍) 임금 왕세자의 위엄을 높이기 위해

사 취타 - 관현악의 군악조 -길군악,길타령

아 자진한잎(경풍년) 기악곡

3. 군례악 - 대취타- 불고 친다. 군악 육군군악대- 국악 국악대 민속음악

1 산조 - 산조는 주로 남도지방에서 쓰인 무속음악과 관련있는 시나위 또는 판소리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기악곡으로 장고반주가 따르는 것이 특징이다.

악장은 빠르기를 표시하는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단모리

느린악장에서는(진양조) 농현같은 미분음 처리 중요. 빠른 악장(자진모리-휘모 리)은 엇박자-복잡한 리듬,기능적 화려함. 유파-한성기류-김죽파류-황병기류

가야금산조,거문고산조,피리산조,대금산조,아쟁산조, 시나위-전라, 충청, 경기남부의 무속음악에서 유래된 가락으로 신방곡 또는 심방곡으로도 부름. (살푸리 장단) 여러악기의 합주

2 무악 - 민속 신앙의식을 굿이라고 부르고 여기에 쓰이는 음악을 무속음악이라함.

무당을 만신- 당골-심방이라 부름 .지방마다 틀리며 죽은이를 위한 굿-경상도(오구굿)서울지방(지노귀)호남지방(씻금굿)서도지방(사자굿)

마을의 안녕,개인의 행복,풍어를 위한 굿-당굿, 대동굿,별신굿,서낭굿

3 농악 - 꽹과리,징,장고,북,소고 ( 태평소,나발이 곁들임) 같은 타악기로 연주하며 춤 , 놀이, 의식, 노동을 연출하는 음악

풍물-사물놀이(꽹과리,징,장고,북)

고사굿(걸림굿)-서낭신에서 제사할 때 농악을 이용.

판굿 - 집집마다 다니며 고사 지내고 마을의 넓은 마당에서 한판하는 것.

두레굿- 김매기를 위한 집단 노동조직을 두레라함 .이들이 함께 일할 때 연주하 는 음악.

성악곡 : 성악곡을 나누면 정가와 속가로 나눈다.

1.정가 - 고상하고 품위있는 노래

가곡 - 고유의 시조를 얹어 부르는 노래. 우조-계면조 반주는 사죽으로함.

청구영언. 가곡원류. 해동가요.

가사 - 가곡에 비해 사설이 길고 반복도 많음. 장편가요의 명칭으로 사용

가곡보다 대중성이 강함 . 옛부터 12편이 전해오다 요지음은 20여편으로 늘어남.

상사별곡 - 남녀의 이별. 춘면곡 - 봄잠을 노래함 권주가-술을 권하는 노래.

처사가- 세속을 버리고 유유자적하게 살자는 노래.

시조 - 3장으로 되어있고 가곡에 비해 말이 많음. 평시조.사설시조.지름시조

2 속가 - 통속가곡

경기잡가 - 서울지방의 유행음악 서울 8잡가 - 유산가,적벽가,제비가,소춘향가

선유가,집장가,형장가, 평양가

유산가-좋은곳을 찾아 놀이를 즐기자는 것.산놀이

적벽가- 삼국지 적벽강회전. 제비가 -제비 후리러 나간다.(새타령)

선유가 -물놀이

서도잡가- 황해도,평안도,에서 부르는 노래 공명가, 초한가, 제전

민 요 - 담백하고 순수한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한 노래.경기,서도,남도

3 불 가 (범패 梵唄) - 법음으로 노래한다는 뜻.

석가여래의 공덕을 찬양하기 위한 불경의 게송.

4.판소리 - 남도지방의 민요조의 창극 혹은 창악 독창으로 고수의 반주

5대 판소리 마당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박타령)수궁가(토끼타령)

적벽가(3국지의 일부)

동편제 - 전라도 동북지역. 서편제 -전라도 서남지역. 중고제-경기충청

장단에 맞추어 노래- 소리 . 장단없는 대사-아니리

극적표현을 위한 몸짓(부채)- 발림. 고수의 응답 - 추임새

악기의 분류 금(金)부 - 편종,양금,나발,방향, 운라

석(石)부 - 편경,

사(絲)부 - 공명통에 명주실로 꼰 줄을 얹어 만든악기 거문고,가야금, 해금, 아쟁, 슬, 향비파, 당비파

죽(竹)부 - 피리,대금,소금,단소,퉁소,

포(匏)부 - 바가지 생황

토(土)부 - 훈,나각

혁(革)부 - 통에 가죽을 씨움. 장고, 좌고 , 북종류

목(木)부 - 박, 축,어,태평소

단(短)가 - 남도 판소리 앞에 부르는 짧은 소리. 자연을 노래한 것으로 지금은 독립적으로 노래함 만고강산, 진국명산, 운담풍경, 사시풍경.----

사시풍경 - 사철가- 김연수작창

이산 저산 꽃이피니 산림 풍경 두른곳. 만자천홍 그린 병풍 앵가접무 좋은 풍류 철가는줄을 모르게 되니 분명코 봄이로 구나. 봄은 찾아왔건마는 세상사 쓸쓸하고나 나도 어제는 청춘일러니 오늘 백발 한심쿠나.

내청춘도 날버리고 속절없이 가버렸으니 왔다갈줄 아는 봄을 반겨한들 쓸데있나 봄아 왔다가 가려거든 가거라.

네가 가고 여름이 되면 녹음방초 승화시라 예부터 일러 있고

여름이 가고 가을이 된들 또한 경개 없을손가.

한로상풍 요란해도 제 절개를 굽히잖는 황국단풍은 어떠하며

가을이 가고 겨울이 되면 낙목한천 찬바람에 백설이 펄펄 휘날리어 월백설백천지백하니 모두가 백발의 벗일레라

그렁저렁 세월이 가면 어느덧 또 하나 연세는 더한건만 봄은 찾아 왔다고 즐기더라 봄은 갔다가 연년이 오건만 이 내 청춘은 한번가고 다시 올줄을 모르는가

어화 세상 벗님네들 인생이 비록 백년을 산대도 인수순약 격석화요 공수래 공수거를 짐작하시는 이가 몇몇인고 노세 젊어 놀아 늙어지면 못 노느니라 놀아도 너무 허망히 하면 늙어지면서 후회되리니 바쁠 때 일하고 한가할 때 틈나서 걸기를 하며 놀아보자.

나) 대중음악(Popular Music)

대중음악이란 말을 쓰기 시작한 것은 오래되지 않았다. 대중음악의 기원은 1900년대 초 그러니까 20세기초에 미국에서 태동된 재즈(Jazz)에 두고 있지만 재즈가 발전하면서 고전음악의 상대적인 의미로 대중음악이란 말이 정착된 것은 1930년대를 지나면서였다. 본래 미국에서 노예생활을 하던 흑인들은 흑인영가(Negro spirituals)라는 일종의 종교적 민요를 불러왔고 아프리카의 독특한 리듬이 가미되면서 흥겨운 성악곡이 불려 지기 시작했는데 1865년 남북전쟁이 끝나고 군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면서 군악대가 쓰던 악기들이 남아돌자 이 악기들을 가지고 1910년대 뉴올리언즈에서 일단의 흑인들에 의해 시작된 것이 재즈이다. 이러한 재즈가 백인들에게 전해지고 다시 전세계로 퍼져 나가 다양한 음악과 만나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고 그러한 변화가 바로 세계적인 대중음악의 뿌리가 된 것이다.

재즈의 특징

1.즉흥연주-악보 없이 간단한 주제를 가지고 발전시켜 나감.

2.당김음 (syncopation) 사용- 정박자 보다 엇박자를 많이 사용

3.악기의 주법을 달리해 소리의 색감을 자극적으로 함

4.블루스(blues)사용 - 블루코드-블루노트- 3음과 7음을 반음 내림

5.주요악기-피아노, 트럼펫, 트럼본, 클라리넷, 더블 베이스, 섹소폰. 드럼. 기타

초기시대 -1900-1920 뉴올리언즈

전성시대 -1920년대 대도시로 옮김 시카고 -뉴욕 루이 암스트롱

스윙시대 - 경쾌하고 즐거운 리듬 베니 굳맨과 그의 악단, 빙그로스비, 글렌밀러.

듀크 엘링턴, 프랑크 시나트라 등

1940년대 - be bop. 50년대 - cool .- west coast jazz.- hard bob.-funky jazz

60년대-free jazz. 70년대 -Fusion jazz. 윈스톤 마샬리스시대

재즈의 영향아래서 생성된 대중음악

1920- 루이 암스트롱 30- 듀크 엘링턴. 40-(블루스) 베시 스미스

50- 빙 그로스비. 프랑크 시내트라, 프랑스 샹송- 에딧 피아프의 사랑의찬가 장미빛 인생 1956- 엘비스 프레슬리. 1966- 비틀스 출현. 70-디스코시대.존 트래볼타. 80-마이클 잭슨. 90-휘트니 휴스턴. 머라이어 캐리. 셀린 디온.

뮤지컬 - 미국에서 생성된 음악극, 미국적인 음악.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발달. 영어가사 영국에서 제작된 뮤지컬-레미제라블, 캣츠, 등 미국음악과는 틀림

뮤지컬 힛트후 영화제작 사운드오브 뮤직, 남태평양, 수퍼스타 등

한국 대중음악

1926년 윤심덕-사의 찬미 (이바노비치 다뉴브강의 잔물결) 녹음 유행가의 시발

일본- 엔카(戀歌)발달 . 트롯트의 뽕짜작 뽕작에서 유래-뽕짝으로 부름

최초의 대중 가수ㅡ 이난영 35년 목포의 눈물 / 김정구 36년 눈물 젖은 두만강/ 남인수, 현인(50년대) 트로트-63년 이미자 동백 아가씨 70년대-TV등장-나훈아, 남진. 포크가수(통키타) -김민기,양희은, 윤형주 1975년 -조용필. 80년중반 - 이문세. 신승훈 92년- 서태지

한국가요 - 창가조. 트롯트풍. 민요조. 통키타 포크. 외래 수입대중음악풍. 발라드.댄스.

고전음악(Classical Music)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전음악은 영어로 Classical Music이라 부르니 이를 제대로 번역하면 고전적인 음악이라 해야 한다. 왜냐하면 Classic 즉 고전파 음악은 서양음악사에서 바로크 음악 다음에 나타난 양식으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으로 이어진 시대의 음악을 지칭함으로 Classic과 Classical의 차이점을 기억하면 좋겠다.

서양음악사를 보면 초기에는 기독교 음악을 중심으로 발전했고 여기에 세속음악이 가미되면서 종교음악과 비 종교음악으로 구분되었으며 결국 르네쌍스(1400-1600) 바로크(1600-1750) 고전파(1750-1820) 낭만파(1820-1900)로 음악사학자들이 나누게 되었다. 가로안의 연표는 일반적인 연대를 말하는 것이며 학자들에 따라 다르게 표기하기도 한다.

그러니까 19세기까지의 음악에서는 고전이니 대중이니 하는 분류가 없었고 고전 음악 속에 대중성이 강한 음악이 함께 공존한 것이다.

예컨데 롯시니 음악은 당시 슈만과 같은 음악가들로부터 세속음악이라고 집중 공격을 당했는가 하면 요한 슈트라우스의 비엔나 왈츠도 속된 음악(대중음악)으로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롯시니나 슈트라우스의 음악은 기능적 화려함과 대중이 접근하기 쉬운 음악적 흐름을 가지고 있을 뿐 연주법이라든지 작곡기법이 전통적인 고전음악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아 지금에는 그 누구도 이들의 음악을 대중음악으로 지칭하지 않는다.

물론 이러한 과정에서도 한 나라나 민족의 고유한 음악은 민속음악으로 명맥을 유지했고 때에 따라서는 큰 줄기인 고전음악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는데 바흐 작품에서 시칠리아라든가 모차르트의 터키 풍 등이 좋은 예이다.

고전음악을 서양음악으로 이해하는 것은 좁은 생각이며 이제는 서양음악이 세계의 공유음악으로 발전했을 뿐 아니라 각 나라의 민족음악도 서양음계를 많이 쓰고 있어 세계의 공통적 음악 언어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유행가(트롯트가요)도 서양음계와 서양악기로 반주해 왔고 다만 음악의 흐름과 가수의 창법 그리고 표현의 방법이 깊이 있는 생각보다는 찰라 적이고 즉흥적인 즐거움. 또는 한풀이로서의 진한 원초적 감정을 여과 없이 발산해 내는 것이다.

고전 문학 작품이나 철학서는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통속적인 소설이나 대중 잡지는 쉽게 이해되는 것과 같이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의 차이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음악에서 고전과 대중 그리고 민족음악의 특징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 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 아닌가 한다.

연대별 분류

1400-1600 르네쌍스

1600-1750 바로크 음악 - 코렐리, 비발디, 비탈리, 바흐, 헨델, 퍼셀, 쿠프랭,

1750-1820 고전파시대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1820-1900 낭만파시대 - 슈베르트, 베버, 슈만, 멘델스존, 브람스, 파가니니

쇼팽, 리스트, 바그너, 말러 ,브룩크너,

국민악파-러시아5인조( 보로딘,무소르그스키,림스키콜사코프) 차이코프스키,스메타나,드볼작, 그리그, 시벨리우스 라흐마니노프.

1900-1945 근대음악 - 드뷔시, 라벨,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힌데미트,

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 프로코피에프, 쇼스타코비치

1945- 현대음악 - 전위음악. 전자음악, 컴퓨터관련음악.

윤이상.백남준

감정적 분류 - 음악의 큰 주제는 사랑과 자연 이다.

사랑 - 모든 고전음악에는 사랑의 모습이 들어 있으나 특히 쇼팽,리스트,슈만 등 초기 낭만 작품들 ,

고향 -자연- 스메타나. 드볼작, 그리그 등 국민주의작곡가들 작품

고독 허무 - 브람스 . 프랑크.

슬픔의 여유 - 차이코프스키

선함-깨끗함- 모차르트.슈베르트. 멘델스존,

기교적인 화려함 - 쇼팽,리스트, 파가니니, 생상, 라흐마니노프

오페라 작곡가 이태리- 도니제티 - 루치아 / 롯시니-세빌리아의 이발사/ 벨리니-노르마 베르디- 춘희.아이다, 리골렛토, 푸치니-나비부인,토스카, 라보엠. 독일 모차르트(오스트리아) 피가로의 결혼, 돈조반니, 요술피리,

베버 - 마탄의 사수.

바그너 - 니벨룽겐의 반지 4부작, 로엥그린, 탄호이져, 파르지팔.

프랑스 비제 -카르멘/ 구노-파우스트

유명 오페라극장

이태리 밀라노- 라 스칼라/ 뉴욕-메트로폴리탄/ 런던 -로얄 코벤트 가든 파리-바스티유/ 비엔나- 국립오페라극장/ 모스크바-볼쇼이

페테르부르크-마린스키극장 / 바그너전문극장-독일 바이로이트축제극장

서울-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

유명 오케스트라

베를린필하모닉/ 비엔나 필하모닉/ 런던심포니/ 미국 빅 파이브 - 뉴욕필하모닉. 보스턴심포니. 시카고심포니. 클리브랜드심포니.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세계의 음악제

잘스부르크 페스티발 - 모차르트의 고향 매년 7-8월

에딘버러 페스티발 - 영국 에딘버러 종합 공연 7-8월

바이로이트 페스티발 - 독일 바이로이트에서 바그너오페라만 7-8월

이태리 - 여름 씨즌 야외 오페라 축제

음악가의 족적

바흐-옛 동독 괴테 가도-아이제나흐,바이마르.라이프치히.

모차르트- 잘스부르크

요한 슈트라우스, 슈베르트, - 비엔나

베토벤 - 독일 본/비엔나

브람스 - 함부르크/ 비엔나

쇼팽 - 바르샤바/ 파리/ 마요르카

리스트 - 부다페스트/파리/바이마르/바이로이트

차이코프스키-페테르부르크

드볼작,스메타나 - 프라하

고전음악 상식

Classic - Classical

음악용어 - 이태리어

발레용어 - 프랑스어

종교음악 (카돌릭) 라틴어 Misa, Mass, Requiem, Ave maria

개신교 Oratorio, cantata, Passion 영어 또는 모국어

악기이름 Piano-Forte Klavier, Double Bass-Kontra Bass

Beethoven Piano Concerto No 5 Eb Major OP73 Emperor

Op(Opus) K-Kv Kochel Verzeichnis -Mozart

BWV -Bach Werke Verzeichnis 시미더

Concerto- Concert Recital

악기의 분류.

현악기 String 목관악기 Wood wind 금관악기 Brass

타악기 Percussion 건반악기 Keyboard

오케스트라(Orchestra) 편성 목관악기 수 에 따라 1관 -4관

1관- 약 40명 - 초기 고전 하이든 모차르트

2관- 60명 - 베토벤

3관- 90명 - 브람스 및 후기 낭만

4관- 110명 이상 말러, 부르크너 등 특별한 편성 무대위의 오케스트라 편성도 미국 - 유럽 - 러시아 - 한국

실내악 중주 2-9중주

실내악단 15명 - 30명

Opera Grand Opera -Opera seria Opera buffa- Opera comique

Operetta Musical

Solo Duet-Duett-Duetto Trio Quartet Quintet

크로스오버 고전음악과 대중음악 그리고 민족음악 Zazz

한국양악사 1885년

SP - Standard Play . LP - Long Play. LD - Laser Disc. Disk

CD - Compact Disc . MD -Mini Disc. DVD - Digital Video Disc.

음악은 청각 예술. 연주가 중심으로 변하고 많은 대중을 상대로 하면서 무대 위의 시각적 효과에 관심을 가짐, 특히 TV 출현으로 비디오에 대한 관심 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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