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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2007 활용하기

應觀 2013. 7. 5. 23:01

❁ 엑셀 2007 활용하기 강동 성내교육장 장향미 강사

1. Office 단추 : 엑셀 2003의 파일과 같다.

- 새로만들기, 열기,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인쇄등이 있다

2. 빠른실행 도구상자 편집하기

(1) 빠른실행 옆에 목록단추 클릭

(2) 기타명령 클릭

(3) 왼쪽창에서 빠른실행에 등록할 아이콘 클릭

(4) 가운데 추가 클릭 후 아래 확인 클릭

3. 데이터 입력/수정하기

(1) 입력데이터 수정 - 셀선택 후 더블클릭하여 커서 만들기

(2) 데이터 지우기 - 셀선택 후 Delete

(3) 날짜 입력 - 연월일 사이에 (ㅡ , /)로 입력

셀서식에서 원하는 형식 변경 가능

년(Y)/월(M)/일(D)

(4) 시간 입력 - 시분초 사이에 ( : ) 입력

셀서식에서 원하는 형식 변경 가능

시(H)/분(M)/초(S)

(5) 한자 입력 - 한글입력 후 엔터치고 다시 마우스로 셀 선택 후 키보드에서 한자키를 누름

(6) 특수문자 입력 - 한글자음입력 후 키보드의 한자키

※ 셀서식 설정 취소 : 셀서식의 표시형식-일반

4. 범위지정

(1) 연속적(이어져 있는) 데이터 - Shift

(2) 비연속적(떨어져 있는) 데이터 - Ctrl

(3) 전체선택 - Ctrl + A

- 열머리글과 행머리글이 만나는 교차점 클릭

5. 행 열 크기조절하기

- 행, 열의 머리글에서 드래그

※ 글씨를 입력한 상태에서는 크기조절하고자 하는 머리글에서 더블클릭하면 글씨의 크기만큼 셀크기 조정

6. 채우기 핸들로 데이터 자동입력하기

(1) 숫자반복 : 1입력후 채우기핸들(+모양일때)드래그

(2) 연속숫자 : 1입력후 채우기핸들(Ctrl키누르고)드래그

(3) 정해진 숫자 만큼 증가

- 첫 번째셀에 1, 두 번째 셀에 3 입력후 두셀 범위지정후

채우기 핸들 드래그

※ 채우기핸들로 드래그하다 원하는 입력이 아니면 Ctrl을 누 르고 드래그

※ 채우기핸들시 왼쪽이나 오른쪽 셀에 자료가 있으면 더블클 릭해도 됨

7. 한셀에 여러줄 입력 - Alt + Enter

8. 여러셀에 동일한 데이터 입력 - 범위지정후 데이터 입력한 후 Ctrl + Enter

9. 행 열 삽입 - 행은 위쪽/ 열은 왼쪽 삽입가능

※ 셀의 위치를 A1으로 이동 : Ctrl+Home

10. 셀스타일

- 각각의 셀에 서식을 줌

※ 표 스타일 : 표 전체에 대해 서식을 줌

11. 인쇄 설정하기

(1) Office단추 - 인쇄 - 인쇄미리보기 - 페이지설정

(2) 페이지 탭 - 용지 방향 설정

여백 탭 - 여백설정(수치입력)/여백표시체크 후 크기조절

(3) 머리글/바닥글

① 머리글 편집/바닥글편집 선택

② 왼쪽/가운데/오른쪽 구역 지정

③ 서식단추에서 원하는 형식 선택/직접입력

④ 확인

※ 인쇄 중 빠른 인쇄는 대화상자가 표시되지 않고 바로 인쇄

12. 효과적으로 인쇄 설정하는 방법

(1) 보기-페이지나누기미리보기 클릭

(2) 페이지 번호를 확인하고 점선을 드래그하면 페이지번호가 줄어든다

※ 원하는 페이지수로 조정 가능

13. 데이터 이동하기

(1) 이동하고자 하는 데이터 범위지정

(2) 전체방향키 나올때 드래그

(3) 셀의내용을 바꾸시겠습니까 - 확인

(4) 기존 데이터는 삭제됨

14. 데이터 삽입하기

(1) 이동하고자 하는 데이터 범위지정

(2) 전체방향키 나올때 Shift+드래그

(3) 기존데이터가 아래로 밀리면서 삽입됨

15. 데이터 정렬하기

오름차순정렬(가나다..)/내림차순정렬(하파타..)

(1) 이름순 정렬

① 이름열 클릭

② 데이터-텍스트 오름차순 정렬/텍스트내림차순정렬중선택

(2) 나이순 정렬

① 생일열 클릭

② 홈 클릭-정렬 및 필터 클릭

③ 날짜/시간오름차순 정렬/ 날짜/시 내림차순 정렬중 선택

(3) 여러 가지 기준으로 정렬

① 데이터 클릭

② 데이터-정렬 클릭

③ 기준추가-정렬기준 선택-기준추가-정렬기준 선택-확인

16. 수식

(1) 직접입력방법(반드시 시작을 + , = 으로 한다)

(2) 함수 이용하는 방법

17. 합계 구하기

(1) 합계가 구해질 셀 클릭

(2) 홈 - 합계(∑)클릭

(3) =SUM(범위지정) 구하고자 하는셀 드래그

(4) Enter

(5) 채우기핸들 드래그

※ 함수를 직접 입력해도 됨

18. 평균 구하기

(1) 평균이 구해질 셀 클릭

(2) 홈 - 합계의 목록단추 클릭

(3) =AVERAGE(범위지정) 구하고자 하는셀 드래그

(4) Enter

(5) 채우기핸들 드래그

19. 최대값 구하기

(1) 최대값이 구해질 셀 클릭

(2) 홈 - 합계의 목록단추 클릭

(3) =MAX(범위지정) 구하고자 하는셀 드래그

(4) Enter

(5) 채우기핸들 드래그

20. 최소값 구하기

(1) 최소값이 구해질 셀 클릭

(2) 홈 - 합계의 목록단추 클릭

(3) =MIN(범위지정) 구하고자 하는셀 드래그

(4) Enter

(5) 채우기핸들 드래그

21. 워크시트 편집하기

(1) 시트 이름변경 : 시트 더블클릭 이름 입력 후 엔터

(2) 시트 색 변경 : 시트 오른쪽버튼 - 탭색 - 색지정

22. 틀 고정하기 : 행 열 제목이 항상 보임

(1) 틀 고정하고자 하는 행/ 열 클릭

(2)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 취소 : 보기-틀고정-틀고정취소